프레임워크(Framework)란?
프레임워크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서술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개념 구조이다.
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 필수적인 코드, 알고리즘, DB 커넥션 등의 기능들을 위해 뼈대(구조)를 제공한다. 개발자는 이러한 뼈대 위에서 코드를 작성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.
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설계와 구현을 재사용이 가능하게끔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.
쉽게 말해 프레임워크는 개발자가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뼈대를 제공해준다고 생각하면 된다.
예를 들어 Java 개발에서 사용되는 Spring 프레임워크나 Python 개발에 사용되는 Django, 안드로이드 앱개발에 사용되는 Android 등이 있다.
라이브러리(Library)란?
라이브러리는 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비휘발성 자원의 모임이다. 여기에는 구성 데이터, 문서, 도움말, 메시지 틀, 미리 작성된 코드, 함수, 클래스, 값, 자료형 사양 등을 포함할 수 있다.
라이브러리는 개발에 필요한 것들을 미리 구현해놓은 도구라고 할 수 있다. 재사용이 가능한 기능을 미리 구현해놓고 필요한 곳에서 호출하여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집합이다.
예를 들어 C++의 STL 이나 Python의 Pip로 설치한 패키지/모듈(pandas, tensorflow 등)이 있다.
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
프레임워크는 라이브러리를 포함한다. 프레임워크 위에 개발자가 작성한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올라가게 되고, 이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는 라이브러리를 호출할 수 있다.
이처럼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"제어 흐름"이 어디에 있는가이다.
프레임워크는 제어의 역전(IoC : Inversion of Control) 개념이 적용되어 있다. 즉, 프레임워크에게 제어의 흐름을 넘겨 개발자가 작성하는 코드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줄인다는 뜻이다.
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쥐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의 코드는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된다.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프레임워크가 짜놓은 틀 안에서 수동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제어의 흐름은 프레임워크에게 있다.
반면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 쓰게 된다. 즉, 개발자에게 전적으로 제어 흐름이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능동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호출하여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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